교과 | 비교과 |
---|---|
학업역량을 평가 정량평가: 계열별 주요교과, 전과목 정성평가: 지원학과 관련 과목 이수 여부 전공 관련 과목의 성취도 : 전공적합성 성적향상도, 최고와 최하의 성적과목 |
전공적합 활동 vs 다양한 경험 학생의 참여도와 열정, 성숙도와 몰입도 등 평가 자아성찰의 과정 중요 학생부 기록을 토대로 자기소개서와 활동자료 및 실적물로 연계적으로 입증 지적 호기심과 공동체 구성원을 배려하는 품격 있는 인간임을 스스로 입증 |
8. 교과학습발달상황(일반과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:과목별500자/1500Byte,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: 500자/1500Byte, 예체능과목 특기사항: :과목별500자/1500Byte,개인별특기사항: 500자/1500Byte) |
---|
● 교과 내신 성적+지적 잠재력 평가 ● 계열별로 중시되는 주요 교과목의 산출내신 중시 ● 지원학과와의 연계성+계열의 적합성+변동추이 고려 ●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대한 구체적 작성 - 방과 후 교육활동 여부 확인-지속성 고려한 심화과정 - 교과지도교사의 신뢰와 애정이 담긴 기록 사항 필요 - 진로지도사항과 관련하여 일관성 유지 필요 |
10.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(1000자/3000Byte) |
---|
● 3인의 담임교사의 3색 추천서, 3색 평가서 ● 학생의 전체적인 특성과 인성, 장단점을 총괄적으로 서술 (추상적인 어구 사용이나 샘플링화된 내용 진술 지양) ● 단점도 구체적으로 진술+극복의지+실천과정 ● 다양성보다는 학생을 대표하는 특정 부분 장점을 부각 ● 향후 서류 평가에서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게 될 항목 |
평가요소 | 평가항목 | 세부평가내용 |
---|---|---|
학업역량 | 학업성취도 | •대학수학에 필요한 기본교과목 (예,국어,수학,영어,사회,과학, 한국사등)의 교과성적은 적절한가? 그외교과목(예. 예술•체육, 학업성취도기술 •가정/정보, 제2외국어/한문, 교양등)의 교과성적은 어느정도인가? 유난히 소홀한과목이 있는가? •학기별/학년별성적의추이는어떠한가? |
학업태도 | •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노력하고있는가? •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수업내용을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이 있는가? |
|
탐구력 | •교내활동에서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이 드러나고 있는가? •교과와 각종 탐구활동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가? |
|
진로역량 | 전공(계열)관련 교과이수노력 | •전공(계열)과 관련된 과목을 적절하게 선택하고, 이수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? •전공(계열)과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노력을 하였는가? (예. 공동교육과정, 온라인수업, 소인수과목 등) •선택과목(일반/진로)은 교과목 학습단계(위계)에 따라 이수 하였는가? |
전공(계열)관련 교과 성취도 | •전공(계열)과 관련된 과목의 성취수준은 적절한가? •전공(계열)과 관련된 동일교과내일반선택과목대비 진로선택과목의 성취수준은 어떠한가? |
|
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 | •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노력한 경험이 있느나? •교과 활동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전공(계열)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 경험이 있는가? |
|
공동체역량 | 협업과 소통능력 | •구성원들과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한 경험이 있는가? •타인의 의견에 공감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며,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잘 전달하는가? |
나눔과 배려 | •학교생활 속에서 나눔을 실천하고 생활화한 경험이 있는가? •타인을 위하여 양보하거나 배려를 실천한 구체적 경험이 있는가? |
|
성실성과 규칙준수 |
•교내 활동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? •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? |
|
리더십 | •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? •구성원들의 인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를 이끌어내고 조율한 경험이 있는가? |
항목 | 평가 주안점 |
---|---|
1. 인적·학적사항 | 학적 변동사항에 따른 사유 검토 |
2. 학적 사항 | ‘무단’기록과 특이사항 확인으로 성실성 검토 |
3. 출결 상황 | |
4. 수상 경력 | |
5.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| - 관심 영역과 활동내용의 범위와 확장 정도를 파악 - 활동 참여 분야 및 참여정도 - 진로에 대한 준비 정도 및 탐색노력 |
6. 교과학습발달상황 | - 교과목 확인: 공통과목, 일반선택과목, 진로선택과목 등 이수과목과 이수단위 확인 - 석차등급:원점수, 과목평균, 수강자수, 표준편차, 성취도 분표비율 확인(비주요교과 및 예체능 성적 확인) - 세특: 일반 교과내용+수행평가+관심영역+학업주도성 |
7. 독서활동상황 | |
8.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| 교사의 종합의견으로 학교생활 충실성 파악 |